고신대학교 총동문회

본문 바로가기


성폭력상담실

예방, 대처 방법

성폭력 이렇게 예방합시다

성폭력 가해자가 되지 않기 위하여
① 상대방을 나와 똑같은 인격과 존엄성을 가진 존재로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평소에 많은 이성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순수한 우정을 나눈다. 이성들과의 교제를 통해 이성들이 남녀관계에서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원하지 않는지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②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성적 언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성차별적인 농담을 하거나 이성을 비하하는 언동을 하지 않으며, 개인적인 성경험을 공공연히 이야기하지 않도록 한다.
③ 상대방이 나의 성적인 언행에 대해 적극 응하지 않거나 불쾌한 표정을 짓거나 자리를 피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면 이를 거부의 의사로 받아들이고 즉각 행동을 중지해야 한다.
④ 상대방이 아무 말도 하지 않거나 얌전히 있거나 별 저항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이를 동의한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상대방에게 분명하게 물어보고 분명한 대답을 들어야 한다.

성폭력 피해자가 되지 않기 위하여
① 평소 자신의 성행동에 관한 기준을 정한다. 누구나 자신이 정한 기준에 따라 행동할 권리가 있다. 상대나 상황에 따라 이를 변경할 필요가 없으며 누구도 나에게 원하지 않는 성행동을 강요할 수는 없다.
② 원하지 않는 성적 접근 혹은 요구가 있으면 분명한 거부의사를 표시하고 항의한다. 상대방은 침묵이나 무시, 약한 거부 등을 동의로 오해할 수 있다. ‘예’,‘아니오’를 분명히 말하고 여전히 압력을 받고 있다고 느끼거나 상대방의 행동이 불편하면 상대방에게 항의하고 그 자리를 떠난다.

사건 발생 시 대처방법
■ 피해자의 경우
○ 자신이 잘못했다는 생각을 버리고 가장 먼저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도록 합니다.
○ 행위자에게 명확한 거부 의사를 표시하고 즉시 사과를 요구합니다.
○ 서면이나 이메일, 휴대폰 문자메시지 등으로 거부 의사를 표현합니다.
○ 증거자료(당시 상황기록, SNS 이용자료 등)를 수집합니다.
○ 동료, 상사, 학교 내 고충상담원 등에게 면담을 요청합니다.

■ 행위자의 경우
○ 성희롱의 판단에 있어서 행위자의 의도보다는 피해를 느끼는 사람의경험이 중시됨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위를 피해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봅니다.
○ 자신의 의도와 관계없이 상대방이 거부 의사를 표현하면 즉시 사과합니다.
○ 피해자의 요구 사항을 이행하고 징계가 합당하면 수용합니다.
○ 문제제기와 관련하여 피해자를 비난하거나 피해자의 신상을 공개하지않습니다.
○ 사건처리가 종료된 이후 피해자에게 유형, 무형의 보복이나 압력을 행사하지 않습니다.

■ 제3자, 곧 주변사람(동료)의 경우
○ 성희롱 피해가 발생하면 함께 노력해 처리하도록 합니다.
○ 피해자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가운데 대응 행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 성희롱이 발생한 자리에서 피해자가 이의를 제기하면 적극적으로 지지합니다.
○ 사건의 소문 유포 등으로 피해자가 ‘2차 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606-701 부산시 영도구 와치로 194-1 고신대학교 지혜관 (2강의동) 3층 2307호 TEL. 051) 990-2346 / E-mail. counsel@kosin.ac.kr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light(c) 2013 Kosin University. Developed by KICC
Font License : NHN NAVER, YOON FONT, FONTRIX, Mookhyang Font.